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필름 라이브러리 소개
지역순회상영
서울아트시네마 소개
NOTICE
NEWS
Q&A
극장안내
좌석배치도
대관안내
서울아트시네마 상영시간표
2020 폴란드 영화제 Polish Film Festival
2020 포르투갈 영화제 - 주목해야 할 여성 감독들
2020 스페인영화제 Spanish Film Festival
<내언니전지현과 나>, <에듀케이션> 특별 상영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필름 데이터베이스
관객회원
이메일서비스신청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후원안내
분류 : 자체프로그램
제목 : 작가를 만나다 Cineastes
일시 : 2012.04.21.Sat
주최 :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후원 : 영화진흥위원회
티켓 : 일반 5,000원, 청소년/노인/장애인 4,000원, 관객회원 3,000원 (15세)
문의 : 02-741-9782
웹    : www.cinematheque.seoul.kr

Untitled Document

자신만의 색깔 있는 작품으로 주목 받는 감독을 선정하여 그들이 만든 영화를 함께 보고 농밀한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인 ‘작가를 만나다’ 4월 상영작은 故 정기용 건축가의 삶과 생각을 기록한 정재은 감독의 <말하는 건축가>입니다.
건축은 한국영화에서 여전히 생소한 분야입니다. 몇몇 영화들이 건축을 소재로 다룬 적은 있었지만 이를 전면에 내세운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말하는 건축가>는 한국의 건축, 특히 공공건축의 문제를 정면에 내세운다는 점만으로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 영화는 주류 건축계와는 다른 길을 걸었던 정기용 건축가의 작품과 삶을 가까이 지켜보면서 건축이 어렵고 딱딱한 것이 아니라 실은 우리 주변을 둘러싼 삶의 일부임을 알기 쉽게 조곤조곤 알려줍니다. 이것이 ‘건축 다큐멘터리’로서 <말하는 건축가>가 갖는 미덕입니다.
그러나 또한 이 영화는 세상을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이 걷는 길에 대한 고민을 멈추지 않았던 한 인간의 삶에 대한 기록이기도 합니다. 정기용 건축가는 건축과 우리의 삶을 별개로 보지 않았고, 결국 그가 평생에 걸쳐 노력한 것은 더 나은 삶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정재은 감독의 카메라는 그런 그의 말과 함께 날이 갈수록 쇠약해져가는 몸과 목소리를 정직하게 기록합니다. 이번 ‘작가를 만나다’를 통해 정기용 건축가의 생각과 우리를 둘러싼 풍경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상영 후에는 정재은 감독이 극장을 찾아 미처 영화에 다 담지 못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줄 계획입니다.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가 준비한 4월 ‘작가를 만나다’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감독 |정재은 Jeong Jae-eun (1969 ~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출제작과 졸업. <둘의 밤>으로 영상원 영상제 작품상을 받았고, <도형일기>로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정재은 감독은 항상 공간에 대한 예리한 감수성을 보여 왔다. 장편 데뷔작인 <고양이를 부탁해>에서는 인천 뒷골목의 메마른 풍경을 여고생들의 마음 속 풍경과 대비시켰으며, <태풍태양>에서는 고층빌딩의 위압적인 분위기를 젊음의 활력으로 채우며 공간을 재해석하기도 했다. 그리고 단편 <그 남자의 사정>에서는 아파트 내부의 익숙한 공간에 장르적 상상력을 불어넣기도 했다.
현재 ‘건축 3부작’의 두 번째 작품과 또 다른 극영화를 준비하고 있는 정재은 감독은 <말하는 건축가> 작업을 진행하며 공간을 바라보는 눈이 더 여유로워졌다고 밝힌 적이 있다. 공간을 해석하는 남다른 감수성과 섬세한 연출력을 갖춘 감독이다.

Filmography
<둘의 밤>(1999) *단편
<도형일기>(1999) *단편
<고양이를 부탁해>(2001)
<여섯 개의 시선> 中 <그 남자의 사정>(2003)
<태풍태양>(2005)
<말하는 건축가>(2011)


1. 말하는 건축가 정재은 2011 | 한국 | 95min | color

2012년 4월 21일 (토) 18시 (상영 후 감독과의 대화)


회사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Contact Us

Copyleft ⓒ 2003 알지보드. All rights not reserved.


알지보드는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저작권 표기를 자유롭게 삭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재배포도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101-82-09353ㅣ(사)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서울아트시네마)
대표자명 최정운ㅣ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13 서울극장 1층(관객라운지, 사무실) / 3층(극장)ㅣ02-741-9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