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냥공장 소녀 > 필름 아카이브

본문 바로가기

필름 아카이브

성냥공장 소녀

본문

영화명 : 성냥공장 소녀(Tulitikkutehtaan tyttö / The Match Factory Girl)
감독 : 아키 카우리스마키(Aki Kaurismäki)
등급 : 15세 관람가
출연 : 카티 오우티넨, 엘리나 사로, 에스코 니카리
정보 : 1990 | 69min | DCP | Color

쉬지 않고 돌아가는 기계와 함께 성냥공장에서 일하는 이리스는 하루 종일 단순노동을 반복하며 부모님을 부양한다. 단조로운 하루를 보내던 이리스는 어느 날 예쁜 옷을 차려입고 클럽에서 한 남자를 만난다. 그런데 뒤늦게 자신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지만 남자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프롤레타리아트 삼 부작’의 세 번째 작품.


라스칼라 갈라 콘서트: 별들을 다시 보려고

다비데 리베르모레
2020 I 148min I DCP I

매년 12월 7일, 밀라노의 수호성인 성 암브로지오 축일에 맞춰 열리는 라스칼라 극장의 시즌 개막 공연은 전 세계 오페라 팬들이 주목하는 연중 이벤트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라스칼라의 불은 꺼졌고 오페라 공연은 속속 취소되었다. 그리고 2020년 12월 7일, 20…

과거에서 온 옥수수

이채
2019 I 29min I DCP I Color

새벽에 배가 고플 때마다 아빠가 주말 농장에서 기른 옥수수를 냉동실에서 꺼내 먹는다. 2분 30초, 옥수수가 전자레인지 안에서 돌아가는 동안 주니는 생각한다. 

Rewind

황태성
2019 I 13min I DCP I Color

소중했던 사람의 유품, 필름 카메라를 팔아넘기는 희원의 하루. 

썩지않게 아주오래

김지원
2021 I 13min I DCP I Color

태주는 썩어버린 화분을 발견한다.

살아짐이 사라짐

김종재
2021 I 30min I DCP I Color

무대가 사라진 개그우먼 경우는 강릉으로 오디션을 보러 갔다가 정체를 알 수 없는 의수를 만난다. 

바바라 루빈과 뉴욕 언더그라운드

척 스미스
2018 I 78min I Digital I Color+B&W

바바라 루빈은 60년대 미국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중심에 선 인물이었다. 감독은 바바라 루빈의 다양한 활동과 생애를 살펴보며 그가 이룬 성취와 후대에 끼친 영향을 짚어본다. 밥 딜런, 앤디 워홀, 앨런 긴즈버그 등 바바라 루빈과 가까웠던 예술가들의 당시 모습도 확인할 수…

지상의 크리스마스

바바라 루빈
1963 I 30min I Digital I Color

당시 18살의 바바라 루빈은 두 대의 영사기와 라디오로 구성된 상영 행사를 기획한다. 영사기 A가 스크린을 가득 채운 이미지를 영사하는 동안, 영사기 B는 그보다 작은 이미지를 같은 스크린에 겹쳐서 영사한다. 그리고 라디오는 지금 방송 중인 채널 중 가능한 강렬한 음악…

아리엘

아키 카우리스마키
1988 I 72min I DCP I Color

광부로 일하던 타이스토는 광산이 문을 닫자 흰색 캐딜락을 타고 고향을 떠나 헬싱키로 향한다. 그러나 도중에 강도를 만나 전재산을 모두 잃어버린 그는 부두선착장에서 새롭게 일을 시작하고 이르멜리를 만나 연애를 시작한다. ‘프롤레타리아트 삼 부작’의 두 번째 작품.

사랑의 섬

파울루 호샤
1982 I 170min I DCP I Color

19세기 포르투갈의 작가인 벤세슬라우 드 모라이스의 특별한 삶을 다룬 영화. 가족을 뒤로하고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마카오로 건너간 그는 중국 여인과 결혼한다. 그리고 다시 일본 여인과 사랑에 빠져 남은 인생을 일본에서 보내기로 한다. 1982년 칸영화제 경쟁부문 상영.

바다의 마리아

주제 레이탕 드 바로스
1930 I 108min I DCP I B&W

바닷가에 접한 포르투갈의 작은 마을 나자레. 어부의 딸로 자란 마리아는 마누엘과 사랑에 빠지지만, 이들의 사랑은 부모님들 사이에 있었던 가슴 아픈 과거로 인해 이루어질 수 없다. 포르투갈 무성영화 시기의 가장 아름다운 작품 중 하나로 꼽히는 영화. 

수퍼 내추럴

호르헤 제이콤
2022 I 85min I DCP I Color

어떤 형상도 없이 색의 변화로만 시작한 영화는 장애인 출연자들과 함께 기계의 시점과 인간의 시점, 꿈과 현실, 육지와 바다, 장애와 비장애를 자유롭게 횡단하며 자연스러운(natural) 것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2022년 베를린영화제 포럼부문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수상.

알마 비바

크리스텔레 알베스 메이라
88min I 88min I DCP I Color

여름 방학을 맞은 살로메는 할머니를 비롯한 가족들과 시골 마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민간 신앙에 관심이 많은 할머니, 오랜 갈등을 숨기고 있는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동안 살로메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생각한다. 포르투갈 교외의 아름다운 풍경과 루아 미…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

미구엘 고메스, 모린 파젠데이루
2021 I 102min I DCP I Color

코로나로 영화를 찍는 것도 어려워진 시기. 감독과 스태프, 배우들이 숲이 울창한 시골 마을에 모여 영화 촬영을 시작한다. 예상치 못한 변수가 매일 생기는 가운데 이들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2022년 포르투갈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 수상(카를로토 코타).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

피에르 레온,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장 루이 셰페르
2019 I 110min I DCP I Color

올해 6월 세상을 떠난 장 루이 셰페르(1938~2022)는 작가와 평론가로 활동하며 영화와 이미지에 관한 중요한 질문들을 던졌다. 이 다큐멘터리에서 장 루이 셰페르는 ‘죽음의 무도’로 불리우는 중세의 회화들을 중심에 두고 이미지와 영화, 그리고 세계에 관한 자신의 생…

내림 마장조 삼중주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2022 I 127min I DCP I Color

아직 서로를 그리워하는 중년의 옛 연인이 만나 긴 대화를 나눈다. 에릭 로메르가 모차르트의 음악에 영감을 받아 쓴 연극 각본을 바탕으로 만든 우아하고 단정한 영화. 2022년 베를린영화제 공식 상영작. 

그 겨울, 나는

오성호
2022 I 100min I DCP I Color

스물아홉 동갑내기 커플 경학과 혜진은 서로 의지하며 취업을 준비 중이다. 그런데 혜진이 먼저 취업을 한 후 서로의 일상이 점점 변하기 시작한다. 설상가상 경학이 엄마의 빚을 떠안으며 둘의 관계는 위기를 맞는다.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 왓챠상, 올해의 배우상(권다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