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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아카이브

2022 포르투갈 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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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22 포르투갈 영화제
일시 : 2022년 12월 14일(수) ~ 22일(목)
주최 :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주한포르투갈대사관
후원 : 영화진흥위원회, 서울시, 서울영상위원회, 포르투갈 시네마테크, 카몽이스 재단
티켓 : 일반 8,000원, 단체/청소년/경로/장애인 6,000원, 관객회원 5,000원
문의 : 02-741-9782
웹 : www.cinematheque.seoul.kr

프로그램 소개


올해로 8회째를 맞는 “2022 포르투갈 영화제”는 포르투갈의 거장과 젊은 감독들이 만든 신작들, 그리고 포르투갈 영화사의 대표적인 고전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귀중한 자리입니다. 서울아트시네마와 주한포르투갈대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12월 14일(수)부터 22일(목)까지 열리는 이번 포르투갈 영화제에서는 미구엘 고메스의 신작인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2021),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의 <내림 마장조 삼중주>(2022), 올해 세상을 떠난 철학자이자 미술 비평가인 장 루이 셰페르가 참여한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2019) 등 최근 포르투갈 영화의 경향 및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다섯 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또한 최근 디지털로 새롭게 복원한 포르투갈 영화사의 고전 영화  두 편도 함께 상영합니다. 레이탕 드 바로스의 <바다의 마리아>(1930), 파울루 호샤의 <사랑의 섬>(1982)을 통해 포르투갈의 고유한 정취를 지닌 아름다운 세계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1952년생인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는 절제되고 단정한 영화 스타일 속에 감정의 복잡한 타래를 섬세하게 풀어놓는 감독입니다. 에릭 로메르의 연극 각본을 원작으로 한 신작 <내림 마장조 삼중주>(2022) 역시 일상의 공간과 두 명의 배우라는 기본적인 요소들로 연인들의 마음 속 잔잔한 물결을 그려냅니다. 철학자 장 루이 셰페르의 예리한 지적 성찰을 확인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니 더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알마 비바>(2022)와 <수퍼 내추럴>(2022)은 지금 포르투갈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두 신인 감독의 장편 데뷔작입니다. <알마 비바>는 한 어린아이의 조금은 특이한 성장담을 통해 현재 사회를 다른 관점에서 낯설게 바라보기를 주문하는 강렬한 작품입니다. ‘실험 영화’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 <수퍼 내추럴>은 처음부터 끝까지 낯선 이미지들의 독특한 몽타주를 통해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오래된 방식에 질문을 던집니다. 

새롭게 디지털로 복원을 마친 포르투갈 영화사의 고전도 만날 수 있습니다. 2015년 서울아트시네마에서도 35mm 필름으로 상영한 적 있는 파울루 호샤의 <사랑의 섬>(1982)은 ‘이국적인 정서’를 영화로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한 야심찬 작품이며, 포르투갈 영화사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바다의 마리아>(1930)는 영화의 이미지가 관객에게 어떤 아름다움과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새삼 일깨워주는 필견의 작품입니다. 


“2022 포르투갈 영화제”의 상영작들에는 <트스거오 다이어리>, <내림 마장조 삼중주> 등 코로나 격리라는 힘든 조건 속에서 만든 영화들이 있어 의미가 더욱 특별합니다. 2022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시기, 여전히 또다른 희망을 꿈꾸고 있는 포르투갈의 영화들과 함께 따뜻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개막식

일시│12월 14일(수) 오후 7시 30분

개막작│<더 트스거오 다이어리>(미구엘 고메스, 2021)


◆시네토크  

일시│12월 17일(토) 오후 3시 10분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 상영 후 

진행│이라영 예술사회학 연구자


2022 포르투갈 영화제” 온라인 예매 오픈 일정

― 관객회원 사전예매 오픈: 12월 5일(월) 오후 2시

― 일반 예매 오픈: 12월 8일(목) 오후 2시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영작 목록


1 내림 마장조 삼중주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2022 | 포르투갈 | 127min | Color
2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 피에르 레온,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장 루이 셰페르 2019 | 포르투갈, 프랑스, 스웨덴 | 110min | Color
3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 미구엘 고메스, 모린 파젠데이루 2021 | 포르투갈, 프랑스 | 102min | Color
4 알마 비바 크리스텔레 알베스 메이라 88min | 포르투갈, 벨기에, 프랑스 | 88min | Color
5 수퍼 내추럴 호르헤 제이콤 2022 | 포르투갈 | 85min | Color
6 바다의 마리아 주제 레이탕 드 바로스 1930 | 포르투갈 | 108min | B&W
7 사랑의 섬 파울루 호샤 1982 | 포르투갈, 일본 | 170min | Color


상영시간표


12.14 Wed

16:30    내림 마장조 삼중주   (127min)

19:30    트스거오 다이어리   (102min)

12.15 Thu

17:00    바다의 마리아   (94min)

12.16 Fri

16:30    사랑의 섬   (170min)

20:00    알마 비바   (88min)

12.17 Sat

13:00    수퍼 내추럴   (95min)

15:10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시네토크 이라영   (110min)

19:00    내림 마장조 삼중주   (127min)

12.18 Sun

13:00    바다의 마리아   (94min)

15:30    사랑의 섬   (170min)

19:00    트스거오 다이어리   (102min)

12.21 Wed

16:30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   (110min)

12.22 Thu

15:00    수퍼 내추럴   (95min)

17:10    알마 비바   (88min)



2월 수요단편극장 "댄싱 인 더 쇼츠! 나는 슬플 때 춤을 춰"

2023년 2월 22일(수) 오후 7시 30분

댄싱 인 더 쇼츠!나는 슬플 때 춤을 춰세상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로 표현될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들의 한계를 함부로 재단할 수 없습니다. 때론 말이 아닌 몸짓이 언어로서 작용합니다. 꿈, 상상, 관계, 그리고 삶은 움직이는 몸…

시네마테크 영화학교 “영화의 질문(들) Questions of Cinema”

2023년 2월 21일(화), 28일(화), 3월 7일(화), 14일(화) / 오후 7시 30분

지난 2017년, 시네마테크에서는 ‘지금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연속 강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6년의 시간이 흘렀고, 코로나 감염확산 이후 그리고 새로 변모한 환경에서 여전히 영화가 소멸의 문턱을 넘고 있다는 주장이 다시 들려오고 있습니다. 영화에 대한 질문은…

2023 베니스 인 서울

2023년 2월 16일(목) ~26일(일)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는 베니스비엔날레, 주한이탈리아문화원과 함께 “2023 베니스 인 서울”을 2월 16일(목)부터 26일(일)까지 진행합니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베니스 인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지닌 국제영화제인 베니스영화제의 최신 상영작을 서울에…

2023.2 굿애프터눈 시네마테크

2023년 2월 16일(목) ~ 26일(일)

평일 낮 시간 동안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만나는 “굿애프터눈, 시네마테크” 2023년 2월 상영작은 올리비에 아사야스 <이마 베프>(1996), <데몬러버>(2002), <5월 이후>(2012)입니다.  

<나는 마을 방과후 교사입니다>, <다음 소희> 특별 상영

2023년 2월 7일(화), 14일(화), 21일(화), 28일(화)

서울아트시네마는 2월 매주 화요일, <나는 마을 방과후 교사입니다>(박홍열, 황다은), <다음 소희>(정주리)를 특별 상영합니다.

The New Wave

2023년 2월 2일(목) ~ 15일(수)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1959), <쥴 앤 짐>(1962) 한국 정식 개봉을 맞아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는 2월 2일(목)부터 15일(수)까지 누벨바그의 대표작 다섯 편을 한자리에서 상영합니다.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

세계가 끝나는 감각

2023년 2월 1일(수) ~ 15일(수)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는 2월 1일(수)부터 15일(수)까지 “세계가 끝나는 감각”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고민하고 그려낸 <은하철도 999 극장판>, <날씨의 아이>, 그리고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4부작을 상영합니다. 이 영화들은 언뜻 현실과 거리가…

1월 수요단편극장 "스릴러를 파고든 조용하고 강력한 힘 - 윤소희X이주영X김소진"

2023년 1월 18일(수) 오후 7시 30분

스릴러를 파고 든 조용하고 강력한 힘윤소희X이주영X김소진장르적 쾌락을 선사하는 스릴러 영화에서 대게 여성은 나약한 위치에서 '피해자'라는 이름으로 안타까운 결말을 맞이하곤 합니다. 하지만 여성이 주체가 되어 사건을 해결한다면 그보다 더 짜릿한 내용의 스릴러 영화는 또 …

<나는 마을 방과후 교사입니다> 특별 상영

2023년 1월 14일(토), 17일(화), 31일(화)

◆시네토크일시│1월 14일(토) 오후 6시 30분 <나는 마을 방과후 교사입니다> 상영 후참석│박홍열 감독진행│김보년 프로그래머

2023.1 굿애프터눈 시네마테크

2023년 1월 4일(수) ~ 27일(금)

평일 낮 시간 동안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만나는 “굿애프터눈, 시네마테크” 2023년 1월 상영작은 파니 리아타르, 제레미 트루일 <가가린>(2020),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메모리아>(2021), 카밀라 안디니 <나나…

시네마테크 영화학교 촬영 미학 : 우리가 놓친 이미지, 비주얼로 다시 읽는 영화들

2023년 1월 3일(화), 10일(화), 17일(화), 31일(화) 오후 7시 30분

촬영 미학은 영화의 의미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위에 새겨진 수많은 물질들을 몸으로 직접 만나며, 존재하지만 인식하지 못한 감각과 사유를 만나는 과정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2022년 개봉한 주목할 만한 영화들 가운데 촬영 미학의 관점에서 서사가 아닌 표…

한겨울의 클래식

2022년 12월 23일(금) ~ 2023년 1월 29일(일)

서울아트시네마가 준비한 2022년의 마지막 프로그램이자 2023년의 첫 번째 프로그램은 “한겨울의 클래식”입니다. 12월 23일(금)부터 2023년 1월 29일(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1940~50년대 할리우드 코미디와 멜로드라마, 로베르 브레송, 칼 드…

정동길 오페라 <라스칼라 갈라 콘서트: 별들을 다시 보려고>

2022년 12월 23일(금), 28일(수) / 오후 2시

<리골레토>, <투란도트>, <카르멘>, <토스카> 등 다양한 오페라의 아리아를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작품.

영화관 속 재즈 로프트 Ⅲ (해가 바뀌는) 교차로의 블루스

2022년 12월 22일 / 29일 / 1월 5일 / 12일 - 매주(목) 오후 7시30분

때로 백 마디의 말보다 한 곡의 음악이 더 따뜻한 위로가 될 때가 있습니다. 혼자 듣는 음악도 좋지만 함께 듣는 음악은 큰 버팀목이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정동길 서울아트시네마로 옮긴  “영화관 속 재즈 로프트”가 시즌 3으로 돌아옵니다. 황덕호…

12월 수요단편극장 "2022, 불안의 시대를 헤쳐 온 청춘의 얼굴들 - 신기환X박가영X윤혜리X유이든"

2022년 12월 21일(수) 오후 7시 30분

코로나 팬데믹이 마무리되어가는 흐름 속에서 불안의 시대가 조금씩 끝을 향해 다가가는 모습입니다. 2022년은 이런 흐름에 힘입어 영화제에서 작품들이 다양한 관객분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는 한 해였는데요, 불안의 시대를 꿋꿋하게 헤쳐오며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4…

"프레임워크" 실험영화 월례상영회 - 바바라 루빈(Barbara Rubin)

2022년 12월 15일(목) 오후 7시 30분

미국에서 태어난 바바라 루빈(1945~1980)은 십 대 시절부터 영화제작자협동조합(The Film-Maker’s Cooperative)에서 활동하며 요나스 메카스, 밥 딜런, 앤디 워홀 등과 교류를 쌓았다. 18살이었던 1963년에 잭 스미스의 <황홀한 피조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