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트시네마 소개

본문 바로가기

서울아트시네마

서울아트시네마 소개

975168b6d4a53a6830bdda3b5b7407e4_1663084944_3612.png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가 운영하는 서울아트시네마는 90년대 이래로 시네마테크 운동의 역사를 계승해 교육적 ‧ 문화적 목적으로 영화를 상영하는 서울 유일의 민간 비영리 시네마테크입니다. 2002년 5월 개관해 영화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작품들을 선정, 상영, 소개, 공유하는 활동을 해왔고, 국제 교류와 영화 문화 환경 개선, 그리고 한국 영화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2022년 서울아트시네마는 개관 20주년을 맞았고, 정동길에 새로 극장을 마련해 관객과 만나고 있습니다. 


영화 예술과 유산의 보존, 영화 문화 다양성을 위해서

서울아트시네마는 매년 세심하게 준비된 과거와 현대를 아우르는 거장들의 회고전과 특별전, 세계 각국의 다양한 영화주간, 독립 영화 상영, 해외 게스트 초청 및 대담 등의 특별한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500여 편의 영화를 상영하고, 6만 명 이상의 관객들이 찾는 특별한 문화공간입니다. 서울아트시네마는 이러한 기획 프로그램을 통하여 영화의 예술과 유산에 대한 감상을 장려하고, 영화 문화와 영화 고유의 미학을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영화상영에서 더 나아가 영화를 둘러싼 깊이 있는 토론을 통해 영화문화의 다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영화축제’

서울아트시네마의 영화 문화적 소명을 일반 대중들과 함께 나누는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1월-2월에는 서울아트시네마를 후원하는 시네마테크의 친구들인 영화감독, 배우, 영화 관계자들이 참여해 작품을 선정하고 관객과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여름 바캉스 시즌인 7월에는 여름 휴가기간 동안 다양한 계층의 서울시민들이 극장에서 바캉스를 즐길 수 있는 ‘시네바캉스 서울’을 개최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영화들, 과거의 고전명작들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회고전과 특별전

그 외에도 매년 베니스국제영화제와 함께 하는 ‘베니스 인 서울’, 로카르노 영화제와 함께 하는 ‘로카르노 인 서울’ 등의 영화제와 다양한 눈으로 영화를 보는 ‘특별기획전’, 세계 영화사에 거대한 발자취를 남긴 거장들의 회고전, 세계 영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국가별 영화 프로그램, 고전 무성영화 관람의 고유한 체험을 위한 무성영화 연주상영 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색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색 있는 ‘정기상영회’

미래의 작가로 발돋움 하고 있거나 꾸준히 자신만의 방식으로 독특한 영화세계를 구축해 가고 있는 감독을 선정하여 그들의 작품세계를 함께 이야기하는 ‘작가를 만나다’, 국내 신작 독립 단편영화들을 매달 수요일 밤에 선보이는 ‘수요단편극장’ 등의 지속적인 정기상영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화 교육 프로그램

서울아트시네마는 영화를 문화적 필요성과 교육적 목적을 위해 상영하는 공간으로 영화애호가들, 일반 대중, 영화 연구자들, 영화 제작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판적 시각을 지닌 시네필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영화사 강좌, 국내외의 영화감독 촬영감독, 그 밖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영화인들과 함께 영화분석과 토론으로 대중적 이해를 돕는 마스터 클래스, 깊이 있는 논쟁과 토론으로 영화에 관한 다양한 장을 여는 심포지엄 ‧ 토론 등으로, 영화에 대한 감상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이미지와 영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비평적 사고와 사려 깊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75168b6d4a53a6830bdda3b5b7407e4_1663084966_3581.jpg